알라딘 전자책

검색

뇌 건강을 살리는 계절음식 - 계절음식, 자연음식, 전통음식이 우리 뇌를 지킨다

행복에너지

박은서 지음

2017-11-1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You are What you eat
고령화 시대, 현대인의 뇌 건강을 지켜주는 건 자연을 담은 식생활이다!


대한민국이 직면한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변화는 바로 고령화 사회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치매를 비롯한 노인들의 뇌 질환에 관련된 문제는 단순히 개인의 건강 문제가 아니라 모두가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하는 사회적 숙제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대한민국의 뇌 건강은 큰 위기에 빠져 있다. 강도 높은 경쟁사회 속에서 뇌가 받는 스트레스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환경오염에 의한 수많은 오염물질, 수십 가지의 식품첨가물이 일상화된 식생활은 끊임없이 현대인의 뇌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 특히 노년을 앞둔 중·장년층이 가장 건강하길 원하며, 끊임없이 걱정하게 되는 신체 부위가 뇌라는 것은 이상하지 않은 일이다. 뇌의 질병은 단순히 신체적인 고통을 가져오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 반드시 가져야 할 최소한의 존엄성마저 파괴하며 가족을 비롯하여 연결된 모든 사람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이 책 『뇌 건강을 살리는 계절음식』은 축축하고 곰팡이가 핀 우리의 뇌를 양지로 끌어내어 햇볕을 쬐게 하는 방법은 우리의 식생활에 달려있다는 주장을 강조한다. 나이를 먹을수록 우리의 뇌가 쇠퇴하고 약해지며 수많은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 것은 단순히 ‘나이 듦’에 의한 자연한 현상이 아니며 우리의 뇌는 관리하기에 따라 특유의 가소성으로 계속 싱싱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환경, 섭취하는 음식, 생활하는 습관 하나하나에는 뇌 건강을 위협하는 수많은 위험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저자는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는 계절음식을 섭취하고 뇌를 보호하는 습관을 생활화함으로써 뇌를 강하게 만들어 이 위기에서 우리 자신을 지켜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이를 위해 『동의보감』 등 우리 민족의 전통적 지혜를 살려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고 우리 뇌의 생명력을 키워주는 다양한 계절음식, 시절음식을 소개하며 때로는 현대과학에 기반한 영양학에 따라 우리 뇌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풍부한 식품들을 소개해 준다. 한편 뇌를 ‘디톡스’ 해주는 생활습관 소개는 물론 궁합이 맞는 음식과 맞지 않는 음식, 특정 약과 복용할 경우 도움이 되는 음식과 해가 되는 음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소개도 우리의 뇌 건강을 지키는 식생활을 꾸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You are What you eat.’, ‘당신이 먹는 것이 당신을 만든다.’라는 유명한 영어 속담이 있다.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온 생명의 지혜를 담은 계절음식과 자연음식으로 많은 분들이 오랫동안 건강한 뇌로 행복한 장수인생을 구가할 수 있기를 바라 본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